본문 바로가기
건강을 위한 음식 정보

음주 후 해장으로 좋은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정리

by treenare 2021. 7. 3.
반응형

음주 후에 보통 어떤 음식을 드시고 계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해장이라는 명목으로 다양한 음식들을 먹고 있는데, 건강상식을 알려주는 메디컬 리포트가 정리한 음주 후 도움이 되는 음식들과 좋지 않은 음식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술 한잔 기울인 뒤 건강 유지를 위해 먹으면 좋은 음식은?

 

1. 음주 후 도움이 되는 음식 

<물>

물은 음주 후 수면을 취할 때 소화를 돕고 배에 가스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며,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위장을 편하게 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요거트는 유산균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어 장의 순환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주고 장염을 감소시켜주는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차>

생강차는 음주 후 생기는 소화불량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강은 소화관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가스가 좀 더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콕콕 찌르는 듯한 복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채소와 달걀>

시금치와 토마토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는 소화를 돕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달걀은 고단백 식품으로 알코올 독소를 분해하여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돕는 아미노산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빠른 회복을 돕는다고 합니다. 

 

2. 음주 후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

<단 음식>

음주 후에는 저혈당 상태가 되면서 평소보다 공복감이 심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공복감을 못 이겨 단 음식을 찾게 되는데 카페인과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 초콜릿 같은 경우 술에 포함된 산성분과 혼합되면서 위장 장애가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산음료와 커피>

음주 후 마시는 커피는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두통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량감과 짜릿한 목 넘김으로 음주 후에 당기는 탄산음료도 느낌은 좋지만 실제 숙취 해소와 소화 장애 개선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가 있다고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음주 후 해장을 위해 찾는 맵고 짠 음식은 위장에 큰 무리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음주 후에는 위장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러한 자극적인 음식이 무리가 될 수 있는데, 만약 맵고 짠 음식으로 해장을 하게 되면 위염 발생에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조미료는 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간의 알코올 분해 능력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강한 산성의 과일>

술을 마시면 우리 신체는 산성을 띠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산성이 강한 과일인 오렌지, 자몽, 토마토 등의 과일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 역류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건강한 사람들은 음주 후 좋지 않다는 음식을 먹고도 건강하실 수 있고 몸이 안 좋으신 분들은 음주 후 좋다는 음식을 먹어도 전혀 그렇게 느껴지시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개해드리는 음식은 기본적으로 신체의 과학적 원리에 의해 추천드리는 음식이니 건강 유지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