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및 질병 정보

미레나 시술 방법과 미레나 시술 후 장점과 부작용 정리

by treenare 2021. 7. 23.
반응형

미레나 시술은 피임 목적으로 하는 시술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생리통 완화, 생리양 감소, 근종이나 자궁 내막증 등 질병 예방의 목적으로도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많은 시술이 이루어져 임상적으로도 이미 효과와 안정성을 검증한 미레나 시술의 방법과 시술 후 장점, 부작용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미레나 시술

 

미레나 시술 방법과 과정

자궁 내 장치인 미레나 링을 자궁 내 설치하여 프로게스테론을 천천히 방출하여 내막이 두꺼워지는 것을 억제하고 자궁 경부 점액을 두껍게 하여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레나라는 제품 외에도 카일리나 또는 노바티라는 비슷한 제품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더 적합한 제품으로 시술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일리 나를 잠깐 소개하자면 초소형, 저용량 호르몬을 방출하여 미레나와 비슷한 효과를 주는 제품으로 이물감과 부작용이 비교적 적은 미레나보다 최근에 개발된 루프라고 합니다.

 

미레나 시술은 굉장히 짧고 간단하게 끝납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미레나 삽입이 안될 경우에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금방 끝나게 된다고 합니다. 짧고 굵은 고통이 수반된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통증을 느끼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자연 출산을 경험한 여성분의 경우 상대적으로 통증의 정도가 적다고 합니다.

 

 

 

미레나 시술의 목적과 장점

미레나 시술은 여성의 삶에 여러가지 삶의 질 개선을 가져다줍니다. 일단 미레나 시술을 받은 이후 약 5년간은 피임효과가 지속되며, 반대로 미레나를 제거했을 때는 바로 임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생리양을 조절해주고 생리통 감소, 생리 기간 감소 등 생리와 관련하여 문제를 겪는 여성분들이 많이 찾으시게 됩니다. 또한 폐경기 자궁 내막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미레나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FDA의 허가를 받은 제품입니다. 생리통, 월경과다 치료 목적의 자궁 내 장치로 효과와 안정성을 이미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나 월경 과다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국가 의료보험이 적용 되어 미레나 시술 비용 절감도 가능합니다. 가격은 병원마다 약간 상이할 수 있지만 생리통, 근종, 월경과다 등 치료 목적의 보험처리가 된다고 하면 11만 원 수준, 보험 적용이 안 되는 피임 목적의 시술이라면 34만 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미레나 시술 후 부작용

미레나 시술 시 부작용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체중 증가입니다. 부작용이라는 것이 당연히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후기를 살펴보면 살이 쪘다는 후기를 올려주시는 분들이 종종 보입니다. 본인들이 관리를 하지 않아 그럴 수도 있지만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불규칙한 출혈과 생리주기 변경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미레나에 의한 프로게스테론의 국소 방출과 내막의 불규칙한 흘림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생리기간의 단축 또는 연장, 무월경 등이 발생하기도 하며, 시술 이후 몇 개월간 불규칙한 출혈을 경험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전체적인 생리의 양은 줄어들고 생리통의 정도가 상당히 완화되는 것에 비하면, 이러한 변화는 일상생활에 크게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며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레나의 배치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