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및 질병 정보

화이자 겨드랑이 통증, 접종 후 많은 사람이 겪는 이유가 있다

by treenare 2021. 8. 18.
반응형

한국이 아스트라제네카 위주의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다가 최근 화이자 백신이 많이 들어오면서 화이자를 접종받으신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으로 심낭염, 심근염 등이 언급되는 가운데, 화이자 백신 접종 이후 겨드랑이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겨드랑이 통증이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화이자 접종이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관련 부작용들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일반적인 부작용

화이자 백신의 가벼운 부작용은 다른 예방 주사와 비슷합니다. 접종 부위의 발열이나 통증, 두통, 근육통, 발열, 피로감, 구토, 메스꺼움 설사 등입니다. 

 

이외에 화이자나 모더나 등 mRNA 계열의 백신에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심근염, 심낭염 같은 이상 반응도 알려지면서 질병관리청은 가슴 통증, 불편함, 압박감 또는 호흡곤란이나 숨가쁨, 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상 증상외에 화이자 백신 접종 이후 사전에 듣지 못했던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꽤 있었고 인터넷 상에서도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같은 증상을 겪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화이자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

노르웨이 의료진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 접종 이후 겨드랑이 통증은 백신 접종으로 인해 림프절이 부어 오르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합니다. 신체가 염증이나 감염에 대처하기 위한 면역 반응 중 하나로 림프절이 일시적으로 비대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림프절이 분포되어 있는 겨드랑이나 목, 사타구니 등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림프절은 림프관을 따라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지방세포를 지닌 결합 조직이 풍부한 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림프절의 역할은 체내에 침입한 항원이나 암세포 등을 제거하고 림프구의 증식과 분화를 자극하여 다른 이물질이 혈액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림프는 우리 몸에 침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 작용을 하며 세포에서 배출된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림프의 면역 과정에서 림프절이 일시적으로 부어오를 수 있고 부어오르게 되면 림프절이 위치한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 등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화이자 겨드랑이 통증 대처방안

<충분한 수분섭취와 스트레칭>

림프 순환을 촉진하여 림프절의 부기를 가라앉혀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수분 섭취와 스트레칭입니다. 수분 섭취는 세계 보건기구 하루 섭취 권고량인 1.5~2L를 여러 번에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칭은 시간이 날 때마다 꾸준히 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절 마사지>

림프절이 많이 모여있는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목 양쪽, 겨드랑이, 사타구니 안쪽, 팔꿈치 안쪽 등을 자주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은데, 주의해야할 점은 지나치게 세게 문지르게 되면 오히려 림프가 자극되어 부종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부드럽게 해 주어야 합니다. 

 

<우선순위는 수분 섭취와 휴식>

화이자 백신 접종 후 겨드랑이 통증이 느껴진다면 섣불리 마사지를 하기보다는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서 푹 쉬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해 불편함이 크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