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먹는 약 정보

구내염에 효과 좋은 헥사메딘 사용법, 성분, 효능 및 주의사항

by treenare 2021. 6. 26.
반응형

헥사메딘은 구내염, 임플란트 수술, 사랑니 발치, 잇몸 수술 등 다양한 상황에서 헥사메딘을 사용하여 가글을 하라는 처방을 많이 낸다고 합니다. 그럼 이 헥사메딘은 무엇인지, 어떤 성분이 있으며, 어떤 효과를 가져다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헥사메딘의 모습

 

헥사메딘이란?

헥사메딘은 의약외품에 해당하는 우리가 흔히 가글로 사용하는 리스테린이나 가그린 등의 제품과는 다르게 일반의약품에 해당하는 약입니다. 

보통은 무색 투명하지만 냄새는 있는 액체입니다. 

처방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전문의약품이 아닌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100ml, 250ml 용량으로 나누어 판매되고 있으며, 큰 용량의 가격이 약 3,000원 수준입니다.

 

헥사메딘의 성분과 효능

헥사메딘은 클로르헥시딘글르콘산염을 주 성분으로 하는 가글 액체입니다. 

헥사메딘이라는 말은 클로르헥시딘이라는 말과 사실 동일한 것인데, 이 클로르헥시딘은 피부 소독이나 외과 수술에서 사용되는 기계를 살균할 때 사용되는 광범위한 소독제입니다. 

치과에서는 구강수술 후 살균소독, 치과 수술부위 감염을 예방, 틀니나 보철물로 인한 염증 완화, 구강 내 염증(구내염), 치은염, 인두염 등의 염증 발생 시 이를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헥사메딘 사용법

1회 적정 사용량은 15ml이며, 1일 2회 약 1분간 가글로 사용하면 됩니다. 

한번 가글 할 때 1분 정도 가볍게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환자 상태에 따라 양을 증감하거나 횟수를 증감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글 후 최소 30분 정도는 음식물이나 음료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가그린이나 리스테린은 의약외품으로 상쾌한 느낌이나 청량감이 있지만 헥사메딘은 우리가 생각하는 가글은 아닐 수 있다는 점 인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헥사메딘의 부작용

헥사메딘은 아주 좋은 약이지만 부작용이 없는 약은 아니기 때문에 함부로 남용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헥사메딘은 비교적 매우 안전한 약이지만 일정기간 이상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아나 구강 표면, 보철물에 착색이 증가하거나 치석 형성 증가, 미감각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구강점막이 상하거나 경미한 자극이 보고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쇼크나 과민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 구역질이나 불쾌감, 답답함, 식은땀, 호흡곤란, 어지러움, 발진, 두드러기 등이 발생할 경우 투약을 중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헥사메딘 사용시 주의사항

헥사메딘으로 가글을 한 뒤에는 절대 물로 바로 헹구면 안 됩니다. 소독 및 살균효과가 충분히 진행되도록 최소 30분 정도는 그대로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헥사메딘 사용 시 주의사항은 치료는 보통 10일을 넘지 않는다는 것과 착색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착색이 제거되기 어려워 드물게 보철물을 바꿔야 할 경우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