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및 질병 정보

벌의 생물학적 분류와 벌목 자상에 의한 사망사례 분석

by treenare 2023. 1. 10.
반응형

벌의 생물학적 분류와 구분, 그중 꿀벌과 말벌의 구분 방법과 특징, 벌목 자상에 의한 사망사례 분석과 통증의 원인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벌..

벌의 생물학적 분류와 구분

벌은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생물학적인 분류로 벌목에 해당하고 벌목에는 말벌과, 꿀벌과, 개미과 3개 종이 있습니다. 

 

벌목의 경우 산란관이 변형된 침을 이용해 상대를 쏘아서 독을 주입할 수 있습니다. 

 

꿀벌은 초식성으로 꽃가루와 꿀을 주식으로 하지만 말벌은 벌을 포함하여 다른 곤충을 잡아먹기도 하고 수액이나 꿀을 먹고 살아갑니다. 

 

 

꿀벌과 말벌의 구분 방법 및 특징

생활상 꿀벌과 말벌이 구분 가능한데, 꿀벌은 말벌, 여왕벌, 수풀로 구성되어 있는 가족 집단이 몇 년씩 이어지고 주로 구멍이나 속이 비어있는 나무에 집을 짓고 살게 됩니다. 

 

말벌은 일련성 가족 집단을 이루고 있으며, 땅 위에 집을 짓거나 벽, 관목, 나무 등에 서식하고 있는데, 음료 캔이나 과일과 같은 단 음식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침을 통해서도 말벌과 꿀벌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꿀벌은 자극을 받았을 때만 1번 침을 쏘게 되는데, 침에는 여러 개 미늘이 존재해 자상을 입힌 이후 침 기관이 몸체와 분리됩니다. 

 

반면 말벌은 공격성이 강하기 때문에 이유 없이 사람을 공격할 때도 있고 침에 미늘이 없거나 다시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차례 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벌목 자상에 의한 사망 사례 분석 및 통증 원인 

벌목 자상에 의해 사망하는 사례의 대부분은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과민반응에 의한 것입니다. 독액의 용량이나 자상의 순화 등과 관계없이 한 번의 자상에도 유발가능합니다. 

 

과민반응 없이 과도한 자상으로 인한 사망 사례도 있는데, 성인 남자의 경우 500여 차례의 자상을 입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대부분의 포유류는 몸무게 1kg 당 20차례 정도 자상을 입게 되면 치사량에 이를 수 있습니다. 

 

꿀벌 독의 대부분은 세포막 파괴를 통해 포타심과 활성화아민 방출을 하는 멜리틴이 50% 이상입니다. 멜리틴은 세포막 용해, 세포 투과성 변화, 히스타민 방출, 국소 통증을 유발합니다. 

 

꿀벌의 독성분 중 야돌라핀의 경우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와 항염증 작용을 하기도 해 오히려 관절염 치료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말벌독의 경우 3가지 주요 단백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데, 멜라틴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말벌에 쏘여 통증을 느끼는 건 키닌, 세로토닌, 아세틸콜린의 영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